고양이 싸우는 이유? 고양이 싸움 말리는 법!

2

고양이 싸우는 이유? 고양이 싸움 말리는 법

 

저희 집 지붕과 천장 사이의 공간에는 고양이가 살고 있습니다. 몇년에 걸쳐 대대손손 고양이들이 살고 있는데요,
한 고양이가 아이들을 낳고, 그 아이들이 커서 떠나고, 그 아이들이 커서 다시 돌아와 아이를 낳죠.

저희 집이 밥 잘 주는 안전한 집으로 소문이 나기라도 했는지, 어쨌든 그렇습니다.

그때문에, 고양이를 사랑하는 저이기에 존재만으로 행복하지만, 가끔 무서울때도 있어요.

바로 고양이들의 사나운 싸움 소리때문입니다.  방에서 자다가 날카로운 고양이들의 싸움소리는 천둥치는 것처럼 무섭거든요..

저희 집 천장에서 일어나는 일 뿐 아니라 고양이들의 싸움은 흔히 볼 수 있습니다. 심하게 싸우는 고양이 이유가 뭘까요?

1. 독립성이 강함

– 고양이는 독립성이 매우 강합니다. 이 때문에 영역을 침범 당하거나, 자신의 것을 빼앗기면 그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습니다.

이러한 행동은 야생에서도, 집에서도 마찬가지 인데요. 다묘가정이신 분들이 새로운 반려묘를 들이실때 공간 분리를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.

이러한 독립성은 자기의 것에 대한 소유욕과도 연결된다고 하는데요.

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다른 고양이가 가지고 가면 극대노하여 싸움이 일어나기도 합니다.

 

2. 서열 정리

– 다묘가정에 새로운 고양이가 등장했다면, 서열 정리가 되지 않아 피하거나 싸웁니다.

게다가 성격까지 맞지 않는다면 그 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죠.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의 성격이 제각각인데다가 독립심은 또 엄청 강해서 피할 수 없는 시간인 것입니다.

집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애정을 공평하게 나누어주며 기다리는 수밖에는 없지요.

.. 서열없이 그냥 다 사이좋게 지내면 안될까…? 자연의 섭리는 어쩔 수 없는것이겠지,,,?하…  ( 집사 속마음)

3. 트라우마

– 어떤 고양이에대한 안좋은 기억이 트라우마가 되어 지속적으로 싸움을 거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.

실제 사례로 한 고양이는 선반에 발이 끼여있다가 바닥으로 추락했는데 추락 후에 정신을 차려보니

자신을 쳐다보던 다른 형제 고양이와 눈이 마주쳤고 그 이후로는 그 형제 고양이만 보면 싸운다고 합니다.

 

그렇다면 고양이 싸움 말리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?

소리를 지르거나 박수를 치는 등 주의를 끌면 되는 걸까요?

아닙니다. 그러한 방법보다는 이런 방법이 효과가 있습니다.

1. 장벽을 만들어 시야를 가린다.


– 고양이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요.

두 고양이 사이에 장벽을 만들어서 시야를

가리라는 것입니다. 일단 집에 있는 큰 박스 등을 펼쳐서 긴 장벽을 만들고 둘 사이를 가로막아봅시다.

2. 필요시에는 목덜미를 잡고 떼어놓아야합니다.


– 만약 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꽉 물고 놓아주지 않는 상황이라면 물고있는 고양이의 목덜미를 잡아 재빠르게 다른 곳으로 이동시킵니다.

여기서 주의할 점은 목덜미를 들어올릴때 엉덩이도 받쳐주어야한다는 점입니다.

고양이 목덜미 피부는 아주 잘 늘어나는데 성묘의 경우에는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자극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.

사실 가장 좋은 것은 본격적인 싸움이 시작되기 전 징조를 보았다면, 예를들어 하악질이나, 입질, 그 특유의 으으으으으응 소리를 할때!

서로 분리시키며 애초에 싸움을 피하는 것입니다.

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

Leave a reply

아마존할인코드
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- general